메뉴 검색
홍콩, 일회용 플라스틱 금지 … 벌금 최대 HK$100,000 위클리홍콩 2024-10-25 00:05:50


존 리 행정장관은 홍콩의 일회용 플라스틱 수저 사용 금지는 사업체를 처벌하기보다는 시민들의 행동 변화를 유도하기 위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21일(월)에 끝난 6개월의 유예 기간이 요식업과 호텔 부문에서 일회용 식기를 절약하는 데 좋은 성과를 거두었기 때문에 순조롭게 진행되었다고 덧붙였다. 따라서 당국은 소매업체, 식품점, 호텔 등에서 플라스틱 제품 판매 및 제공하는 행위에 대한 단속을 시작했다.

 

정부는 플라스틱 없는 문화를 구축하는 데는 시간이 걸린다는 점을 지적하며, 기업에 10일이라는 '합리적인 기간'을 주어 행동을 바로잡지 않으면 벌금을 부과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4월 22일부터 공식 발효된 이 금지 조치에 따라 소매업체와 레스토랑은 더 이상 테이크아웃 및 외식 서비스에 폴리스타이렌 식기나 플라스틱 식기를 판매하거나 사용할 수 없다.

 

외식업협회 명예회장인 사이먼 웡은 최근 대부분의 고객이 테이크아웃 시 수저 값을 지불하지 않기로 하면서 식기 소비가 크게 줄었다고 말하며, 이에 따라 비용이 더 많이 들더라도 식당에서 비 플라스틱 수저로 전환하는 것이 재정적으로 관리하기 쉬워졌다고 밝혔다. 또한 그는 “수저 비용이 20% ~ 50%까지 증가하더라도 고객의 80% 이상이 더 이상 수저를 필요로 하지 않기 때문에 비용은 여전히 낮아질 것이다"라고 말했다.

 

2단계는 이르면 2025년부터 시작될 수 있으며, 식당에서 일회용 플라스틱 사용을 전면 금지하고 플라스틱 식품 용기, 캔 음료 묶음 비닐, 식탁보, 일회용 장갑, 플라스틱 줄기를 사용한 치실을 금지하는 내용이다.

 

웡은 식품 품질에 영향을 주지 않으면서 더 높은 온도를 견딜 수 있는 적절한 대안을 아직 찾지 못했기 때문에 두 번째 단계는 업계에 훨씬 더 어려울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그는 일부 버블티 매장에서 고객이 음료를 시각적으로 즐길 수 있는 플라스틱 컵 사용이 금지되면 매력을 잃을 수도 있다고 덧붙였다.

 

해당 조치의 위반자는 서면 경고를 받고 10일 이내에 상황을 시정하지 않으면 HK$2,000의 고정 벌금을 부과받게 된다. 심각한 위반 시에는 최대 HK$100,000의 벌금이 부과될 수 있다.

주소를 선택 후 복사하여 사용하세요.

뒤로가기 새로고침 홈으로가기 링크복사 앞으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