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5장 Tech Savvy - 부모를 위한 팁
“가정 내 학습을 통한 자녀들의 현명한 기기 사용법 ”
테크놀로지는 우리 삶의 일부가 되었다. 특히 미국식 융합 교육인 스템(STEM)과 스템인(STEMinn)의 부상과 함께 테크놀로지는 우리 삶 곳곳에 스며들었다. 학부모들은 집과 직장에서 더 다양한 전자 기기들을 사용하고 있지만, 때로는 어떻게 자녀가 올바른 방법으로 전자 기기를 사용하고 온오프라인 시간을 균형 있게 유지할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할지 모른다. 본 칼럼에서는 자녀들의 올바른 전자 기기 사용을 위해 시도해볼 만한 여러 팁을 공유한다.
팁 1: 기기를 올바르게 사용하는 모범을 보이자.
바른 기기 사용의 모범을 보이는 것 어찌 보면 너무나 뻔하고 상투적인 팁이다. 그러나 사실 급한 업무 때문에, 혹은 퇴근 후에도 계속 휴대폰을 들여다보며 업무 확인을 하다 보면 모범을 보이기가 쉽지 않다. 하루 중 일정양의 오프라인 시간을 정하고 자녀와 함께 보내는 시간을 가져, 아이들이 바른 기기 사용의 가치와 장점을 배우게 한다. 휴대폰을 내려놓고 아이들과 대화하거나 함께할 수 있는 활동을 가지는 것으로 시작하자. 오프라인 시간 동안 책을 읽거나, 운동 혹은 산책할 때 자녀와 함께하여 자녀들이 자연스럽게 배울 수 있도록 한다.
팁 2: 자녀와 함께 배우자.
전자 기기를 적대시하지 말고 유용한 도구로 만들자. 자녀와 함께 새로운 앱을 탐색함으로써, 자녀의 관심사를 알아가는 시간을 갖는 동시에 스스로에게도 새로운 테크놀로지를 배우는 시간을 갖는다. 학습에 도움이 되는 앱과 도움이 되지 않는 앱을 구분하여 아이들의 올바른 앱 사용을 지도할 수 있다. 전자 기기 사용을 무조건 금지하기보다는 교육적인 앱에 사용하는 시간을 더 주고 교육에 도움이 되지 않는 앱을 사용하지 못하도록 하자.
팁 3: 전자 기기를 사용하지 않는 가족 시간 갖자.
일주일에 한 번 ‘전자 기기 없이 보내는 가족과의 시간’을 정하자. 이 시간에는 외식 또는 소풍을 계획해보자. 이 시간은 가족과의 시간을 장려할 뿐 아니라 함께 하는 시간으로 더 알차게 보낼 수 있다. 성공적인 가족 외출을 위해 특별한 활동을 계획해볼 수 있다. ‘바닷가에서 인터넷에서 본 모래성과 똑같은 모래성 쌓기’와 같이 작지만 의미 있는 계획들이 가족과의 시간을 더욱 보람차게 만들어줄 것이다.
팁 4: 전자 기기 사용 시간에 대한 룰을 정하자.
집에서 전자 기기를 어떻게 사용할 것인지 사용 시간에 대한 룰을 함께 만들자. 무조건 ‘안돼’하고 전자 기기를 사용하지 못하도록 하기보다는 자녀와 함께 올바른 전자 기기 사용에 대한 룰을 만들어, 아이들의 책임감을 높이는 동시에 아이들이 전자 기기 사용 제한에 대한 이유를 이해하는 시간을 갖는다. 물론 룰의 최종 결정권은 부모에게 있다.
팁 5: 전자 기기가 없는 활동을 장려하자.
자녀가 전자 기기 화면에서 눈을 떼게 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그 시간을 채울 수 있는 다른 대안 활동을 갖는 것이다. 축구, 발레, 펜싱 등 다양한 활동들로 채울 수 있다. Stamford American School Hong Kong에서는 아이들의 열정을 개발하는 데 도움이 되는 19가지 방과후 활동을 제공하고 있다. 방과후 활동을 통해 학생들이 사회적 기술과 자신감을 높일 수 있다.
위의 5가지 팁은 부모가 가정에서 자녀를 책임감 있는 디지털 시민으로 지도하고 올바른 방법으로 전자 기기를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자녀들의 올바른 전자 기기 사용 습관을 기르기 위해서 자신에게 가장 효과적인 방법을 찾아보자.
https://www.youtube.com/watch?v=lN65b-kilR4에서 더 많은 팁을 알아보도록 하자.
ⓒ위클리홍콩의 모든 콘텐츠(기사 등)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