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맛있는 홍콩] 홍콩 매운 게 요리의 대명사 희기(喜記), Hee Kee Restaurant
  • 위클리홍콩 기자
  • 등록 2009-11-05 11:51:20
  • 수정 2009-11-12 11:25:33
기사수정
  • 제292호, 11월6일
먹는 게 좀 번거롭다는 거 하나 빼면 게 요리를 그다지 싫어하는 사람은 거의 없을 성 싶다. 먹기 좋게 듬성듬성 부셔서 나온 주먹만 한 게 발 하나를 떡하니 앞에 놓고 김이 모락모락 나는 흰 속살을 대면하면 군침이 흥건히 고인다.

홍콩인들 사이에서 매운 게 요리의 대명사로 통하는 "Hee Kee(喜記)"는 1965년 완차이에 문을 연 이래 홍콩 거주민들로부터 꾸준한 사랑을 받아 1호점에 이어 2호, 3호점 까지 문을 열었다.

배위에서 생업을 하며 살아가는 어부들의 음식이었던 매운 게 요리는 수상가옥 주민들이 완차이에 터를 잡으며 육지 음식으로 자리를 잡기 시작했는데, Liu Hei(廖喜)씨가 바로 완차이 골목에 매운 게요리의 바람을 일으킨 장본인이자, 희기레스토랑 1호점의 주방장이요 주인이다.

희기가 날로 번창을 하며 2호점을 낸 후, 이렇다 할 큰 변화가 없던 이 레스토랑에도 새바람이 불었다. 주인장의 딸이 영국에서 유학을 하면서 만난 한국인 남편이 레스토랑 운영에 적극 참여하며 차별화된 게 요리를 선보이기 시작한 것이다.

 재능과 열정, 넘치는 끼 그리고 무궁한 아이디어로 반짝이는 29살의 젊은 청년 Alex Kim이 바로 그 주인공이다.

23살 때 영국에서 공부하다 사랑에 빠진 지금의 홍콩아내와 결혼한 후, 체계적인 사업과 경영능력을 키우기 위해 베이징 청화대학교에서도 공부를 하다 보니 경영능력 뿐 아니라 영어는 기본이요, 만다린에 광동어까지 능숙하게 됐다.

Alex Kim이 지난 2007년에 완차이 Lockhart Road에 문을 연 희기 3호점은, 그 후끈한 매운맛이 그대로 느껴지는 강열한 간판과 그곳을 거쳐 간 굵직굵직한 연예인들의 얼굴들과 싸인들이 주목을 끈다. 그 뿐만 아니라 "피풍당 매운 게요리"라는 한국말 간판도 더욱 정겹다.

 희기가 다른 매운 게 레스토랑 다른 점 몇 가지를 든다면, 가격이 다른 데에 비해 조금 비싸지만 베트남산 게를 사용하여 게를 좋아하는 사람들에게 게의 참맛을 전달한다는 것이다.

베트남산 게는 40년 넘게 이어온 크랩 전문점인 희기에서 엄선한 종으로 육질이 탄력 있고 담백하여 풍부한 식감을 즐길 수 있는 특색이 있다. (다른 레스토랑은 말레이지아나 싱가폴, 필리핀산을 사용)

또다른 점 하나는 연예인들이 즐겨 찾는 곳이란 것이다. 홍콩의 기라성 같은 연예인은 물론 한국의 연예인도 이곳의 명성을 익히 들어 홍콩에 오기만 하면 빠뜨리지 않고 들른다. Kim씨는 2007년에 가수 "비"가 홍콩영화제에 초청되어서 왔을 때 박찬욱 감독과 임수정, 봉준호 감독과 송강호 등 연예인들과 스탭들이 레스토랑 전체를 예약하여 크랩을 맛있게 먹으며 즐거워하여 무척 기뻤다고 한다.

이 외에도 권상우, 세븐, 김아중, 김용만, 정준하 등 톱 연예인들도 찾아와 게를 즐기곤 한다.

지난 5년간 틈틈이 주방에 들어가 일을 배우고, 실질적인 경영 노하우를 익힌 Alex Kim이 제3호점을 직접 오픈하자 홍콩의 TV방송과 신문, 잡지에서 찾아와 인터뷰 요청하면서 유명세를 타기도 했다.

그는 레스토랑 경영뿐 아니라 5년 전부터 소스 공장을 세워 볶은 마늘과 다양한 요리 소스들을 생산하여 일본과 싱가폴 등 6개국에 수출 하고, 홍콩의 레스토랑뿐만 아니라 가라오케, 바, 소고 백화점 및 PARK'N SHOP에도 납품하면서 사업의 다양성을 꾀하고 있다.

 

대화가 오고 가는 중 드디어 기다렸던 매운 게 요리가 나왔다. 마늘과 블랙빈 소스, 칠리 등을 배합해 튀겨낸 게 요리의 독특한 향과 맛 때문에 이곳에 한 번 발을 들여 놓은 사람은 단박에 단골이 될 수밖에 없다. 바싹바싹하게 튀겨진 마늘양념들과 그 안에 숨어 있는 게를 꺼내어서 함께 먹으면 맛이 환상이다.

독특하게 매운 게 요리에는 중국 백주가 잘 어울리고, 시원한 맥주도 환상의 궁합을 이룬다.


* 추천 메뉴
 - 칠리그랩(Chili crabs-작은 것 약 HK$500, 큰 것 약 HK$800)
- 칠리소스 홍합볶음(Fried Mussles with Chilli, HK$58)
- 당면 마늘양념 가리비 찜(Steamed King Razor Clam in Golden Garlic with Glass Noodles $42/pc)
- 매콤한 오징어 튀김(Squid with Spicy salt $68)
- 양주식 볶음밥(Fried rice in Young chow style, $58)
- 모시조개 당면 스프(Clam soup with Vermicelli, $70)

* 모시조개(바지락) 특유의 시원한 국물이 쌀쌀해 지는 날씨와 잘어울린다. 특히 크랩에 있는 소스를 볶음밥에 넣어서 먹으면 칼칼한 매운맛이 가미되어 제 맛이다.

'희기' 기사가 실린 '위클리홍콩' 신문을 직접 가져오거나, 예약 시 '위클리홍콩'을 언급하며 예약하는 한국 손님에게 크랩 주문 시 특별히 10여 가지 음식 중 1가지를 무료 서비스.


Hee Kee Fried Crab Expert Limited
Shop A2-3, G/F, 441 Lockhart rd. Causeway Bay, HK
Tel. 2838 8565
Alex Kim (Mobile. 6055 2238 한국어 예약가능)

본점
Shop 1-4, G/F, 379-389 Jaffe Rd. Wanchai, HK
Tel. 2893 7565
* 새벽 5시까지 영업

Hee Kee's Kitchen
Shop A, G/F, 405-419 Lockhart Rd. Wanchai, HK
Tel. 2575 7565


<위클리홍콩 제니퍼 김 리포터 : jenkgoh@gmail.com>

ⓒ 위클리 홍콩(http://www.weeklyhk.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0
이태원_250109
홍콩 미술 여행
본가_2024
홍콩영화 향유기
굽네홍콩_GoobneKK
NRG_TAEKWONDO KOREA
유니월드gif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