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만두집 狗不理 영문명 go believe로
  • 위클리홍콩 기자
  • 등록 2008-03-06 14:20:08
기사수정
  • [제212호, 3월 7일]   중국 텐진(天津)의 유명한 만두(包子)집 상호 '거우부리(狗不理)'의 영문 이름이 'go blieve'로 정..
[제212호, 3월 7일]

  중국 텐진(天津)의 유명한 만두(包子)집 상호 '거우부리(狗不理)'의 영문 이름이 'go blieve'로 정해졌다.

  홍콩의 명보는 26일 텐진 허핑루(和平路)에 있는 호텔의 '거우부리' 상점 현관에 'go believe'란 영문간판이 설치됨으로써 중국의 2대 만두요리의 하나인 '거우부리'의 영문명칭이 확정되었다고 보도했다.

  텐진 시 상무(商務)위원회의 한 책임자는 '거우부리'가 'go believ'란 영문간판을 단 것은 중국 내 외식업체에 큰 반향을 일으킬 것이라고 예상했다.  그는 쉽게 기억할 수 있는 영문명을 영문 간판이름으로 정하면 외국손님들을 접대할 때 편리할 뿐만 아니라 '거우부리'의 국제적 지명도를 높이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만두집 '거우부리'의 유래는 지금으로부터 133년 전인 청조 말 1885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현재는 톈진 시로 편입된 허베이(河北)성 우칭(武淸)현의 가오구이뉴(高貴牛)-가오구이요우(高貴友)란 기록도 있다-란 이름의 한 청년이 만두가게를 열었다.  그가 빚는 만두는 피가 얇고 모양이 예뻤으며 밑이 타지 않은데다 맛이 좋다는 입소문에 손님이 몰려들기 시작했다.

  아명이 '개(狗)'인 이 청년은 손님들이 몰려들어도 이에 '무심한 태도를 취해(不理)', '거우부리'란 별명을 얻었는데 이것이 바로 상호명이 되고 만 것이다.  장사가 번창하자 상호를 '더쥐하오(德聚號)'라는 우아한 명칭으로 상호를 바꾸었으나 손님이 급감했다.  다시 예전 상호인 '거우부리'로 바꾸자 발길을 끊었던 손님이 돌아왔다고 한다.

  1900년 초 위안스카이(袁世凱)가 텐진에서 군사를 훈련시키던 중 '거우부리' 만두를 먹게 되었다.  그는 별미라고 생각되어 베이징의 서태후에게 이를 진상했다.  서태후 역시 이 만두를 좋아하게 되었으며 이를 계기로 텐진의 '거우부리' 만두가 중국 전역에 알려지게 되었다고 한다.

* 위클리홍콩님에 의해서 게시물 이동되었습니다 (2008-03-06 14:33)
0
이태원_250109
홍콩 미술 여행
본가_2024
홍콩영화 향유기
굽네홍콩_GoobneKK
NRG_TAEKWONDO KOREA
유니월드gif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