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MTR 서항도선 신설 계획 - 홍콩정부, 부족한 60억홍콩달러 지원
  • 위클리홍콩 기자
  • 등록 2007-11-15 15:57:14
기사수정
  • [198호, 11월 16일]   지철공사(MTR코퍼레이션=MTRC)와 구광철로공사(KCRC)의 합병이 오는 12월2일에 이루어진다. ..
[198호, 11월 16일]

  지철공사(MTR코퍼레이션=MTRC)와 구광철로공사(KCRC)의 합병이 오는 12월2일에 이루어진다.

또한 지난달 행정회의에서 승인된 MTR서항도선   (西港島線-웨스트 아일랜드 라인) 건설 계획에 따라 홍콩선(아일랜드 라인)은 마지막 역인 상환역을 기점으로 케네디 타운까지 약 3킬로미터를 더 달리게 된다.

  2009년에 착공해 2013~2014년에 개통될 예정인 동 노선은 주민을 배려해 설계부터 재검토한 결과  총 공사비 견적이 70억홍콩달러에서 89억홍콩달러로 증액됐다.  이 중 60억홍콩달러는 정부가 출자  한다.

■ 역 화장실 설치도 조건

 MTR서항도선은 상환에서부터 서쪽으로 연장해, 싸이잉뿐, 대학(홍콩대학), 케네디타운의 3개 역에 정차한다.

  차량은 홍콩선과 같은 8량으로, 플랫폼은 모두 지하에 설치되며 지상에는 출구가 3개역 14개소 설치되다.

 각 역에서는 개찰구를 경유하지 않고도 출구를 빠져 나갈 수도록 설계한 것이 특징이다.  MTR 승객뿐 아니라 연선 주변에 사는 주민이 MTR역 구내를 지하도를 이용해 통행할 수 있다.

  예를 들면, 싸이잉뿐역에서는 본햄로드에서 내려 역 구내의 지하도를 빠져나가 퀸즈로드 웨스트로 나올 수 있다.

 그러나 상환 일대는 개항 초기부터 시가지의 도로 폭이 좁기 때문에 차량의 정체가 심하다.

  이러한 상황에서 지하를 달리는 대형 수송차량이  필요하지만 개항 초기 모습을 유지하고 있는 시가지 형태와 환경보호문제 등으로 공사에 차질이 따를 것으로 보인다.

 특히 서항도선의 계획 선상에 있는 포브스 스트리트(Forbes Street)의 수목 뿌리가 얽혀 붙은 석벽을 보호하기 위해서는 케네디 타운역을 동쪽으로 70여 미터 이동시켜야 한다.  

  또한 상환은 빅토리아 항만이 좁고, 빌딩이 늘어서 있어 더 이상의 부동산 개발이 어렵다.

  일반적으로 새로운 철도를 건설하기 위해서는 역 건물이나 주변 맨션 등의 부동산 개발이나 매각이익으로 건설비용의 일부를 조달해 왔지만 상환지역에서는 자금조달을 기대할 수 없다.

 한편, 2005년 공개 자문에서 제시한 계획에는, 총 공사비 70억 홍콩달러 중 35억 홍콩달러를 자기 조달하고, 홍콩정부에 35억 홍콩달러의 출자를 요구하기로 되어 있었다.   하지만 환경보호를 위한 설계의 재검토로 총 공사비가 89억 홍콩달러로 늘어났고, 연선의 부동산 개발에 의한 수익을 전망할 수 없어 부족한 60억 홍콩달러를 홍콩정부에 의지할 계획이다.

   MTRC사는 서항도선 부근의 거주인구가 2016년에는 14만 명, 취업인구는 6만 명에 달해 약 20만 명이 동 노선을 이용할 것으로 내다봤다.
  또한 동 노선의 건설로 2800명이 현장에 투입되고, 개통 후에는 2000명이 취업 기회를 얻어 40년간 440억홍콩달러의 경제 효과를 가져온다고 한다.

 운수급방옥국(運輸及房屋局)의 에바 첸 국장은 "차로 15~25분 걸리는 거리를 8분으로 단축할 수 있어 지상의 교통량도 약 10%감소된다"며 "공공시설의 성격을 띠고 있는 서항도선에 정부가 보조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라고 말했다.

 한편 재정 지출의 조건으로서 역 구내에 공공 화장실 설치를 요구하는 움직임이 입법회에 제출된 것으로 알려졌다.

  KCRC와의 합병을 위한 조례 심의에서 의원들로부터 추궁 받았던 '화장실 설치'에 대해 MTRC사는 '재래선에서는 기술적으로 곤란하기 때문에 설치할 수 없다'고  밝혔다.

■ 합병으로 요금 인하

 12월2일, 「양철합병조례」가 발효되면 지철공사(MTR코퍼레이션)와 구광철로 공사(KCRC)는 정식으로 새로운 회사인「홍콩철로공사」로 통합된다.  에바 첸 국장은 2개사의 합병으로 운임이 낮아져 하루 280만 명이 가격 인하의 혜택을 받을 수 있다며 합병의 장점을 강조했다.

  새로운 운임은고속전철이나 라이트 레일, 동부선 등 일부의 노선을 제외하고 환승 후의 제2구간은 무료가 되어 운임은 약 5~10%싸진다.

  예를 들면, 옥토퍼스 이용시 사틴 씨티원-꾼통이 11.8홍콩달러에서 8.1홍콩 달러로, 몽콕-센트럴럴이10홍콩달러로부터 9.5홍콩달러에 가격 인하될 전망.

 합병 직후 가격 인상은 하지 못하며, 이번 개정된 요금은 2009년 6월까지 동결된다.  하지만 그 이후에는 물가나 코스트의 상승에 따르고 정부가 정한 규제에 근거해 가격 인상이 검토될 가능성도 있다.
0
이태원_250109
홍콩 미술 여행
본가_2024
홍콩영화 향유기
굽네홍콩_GoobneKK
NRG_TAEKWONDO KOREA
유니월드gif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