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한국국제학교(교장 신원식)는 2023년 4월부터 두 달간 홍콩의 여름보다 더 뜨거운 봄을 보냈다. 교내에서는 ’KIS 배려와 존중이 꽃피는 학교스포츠클럽 리그전‘이 뜨거운 열기 속에 진행되었고, 홍콩의 국제학교들이 참가하는 ’Asia Pacific School Sports Organization(APSSO) tournaments term3‘에 국제 과정 학생들과 팀을 이루어 농구와 축구 종목에 참가하여 종합 3위의 우수한 성적으로 홍콩한국국제학교를 빛냈기 때문이다.
올해 새로 설치된 인조 잔디 풋살장(미니 게임 축구장)은 질 높고 안전한 체육 수업을 운영하기에 더할 나위 없는 곳으로 학생들의 웃음이 끊이지 않는 인기 명소이다. 이러한 환경에서 홍콩한국국제학교 한국 과정은 내실 있는 체육 수업을 바탕으로 학생들의 건강 및 체력 향상은 물론 협동심, 도전 정신, 배려와 존중의 태도 함양 등 정의적 영역의 발달에 중점을 두어 체육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어 학생들과 학부모들로부터 큰 지지와 공감을 얻고 있다.
홍콩한국국제학교의 한국 과정은 학생들의 점심시간 중 틈새 시간을 활용하여 모든 학생들이 스포츠를 매개로 함께 어우러져 즐겁게 활동하는 교내 스포츠클럽 대회 ’KIS 배려와 존중이 꽃피는 학교 스포츠클럽 리그전(초등부)‘을 개최하였다. '배려 존중', '고운 말씨', '밝은 표정' 세 그룹으로 팀을 나누어 축구와 피구 종목으로 리그전을 운영하였으며 이와 별도로 체육교과 시간과 연계하여 츄크볼(핸드볼 변형게임) 리그전도 진행하였다. 이를 통해 학생들의 체력을 향상시키고, 모두가 스포츠를 통해 함께 어우러지는 건전한 시간을 보내며, 학교 폭력 예방은 물론 학교 체육 및 스포츠클럽 활성화, 궁극적으로는 학생들의 전인적 성장을 도모할 수 있었다.
이와 함께 보다 전문성을 갖고 더 수준 높은 스포츠를 즐기며 자신의 꿈과 끼를 펼치고 싶은 학생들을 위해 ’Asia Pacific School Sports Organization(APSSO) tournaments term3‘ 축구와 농구 종목에 국제과정 학생들과 한 팀을 이루고, 홍콩한국국제학교를 대표하여 홍콩 내 여러 국제학교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며 그 순간을 만끽했다.
- U9 축구: 2023년 4월 26일(수), @Happy Valley Recreation Ground, Sports Road, Happy Valley
- U9 농구: 2023년 5월 17일(수), @The International Montessori School, Stanley Campus
- U11 농구: 2023년 5월 24일(수), @Hong Kong Park Sports Centre, 29 Cotton Tree Drive, Central
이번 교내외 스포츠클럽 활동은 팬데믹 기간 동안 억눌렸던 학생들의 신체 활동 욕구를 충족시켜주며, 학생들이 다니고 싶어 하는 행복한 학교 문화 형성에 큰 기여를 하였다. 또한 입시 및 각종 시험으로 빠듯한 일정을 소화하고 있는 중등부 학생들은 ‘학기 전환기’를 활용해 ‘배려와 존중이 꽃피는 학교 스포츠클럽 리그전(중등부)’을 개최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초등부 학생들뿐만 아니라 중등부 학생들도 신체 활동이 주는 진정한 가치를 몸소 경험하는 기회를 가질 예정이다.
이번 교내외 스포츠클럽 활동에 참여한 초등부 학생들은 “거의 3년 만에 이러한 체육활동을 친구들과 함께 할 수 있어서 정말 즐거웠다.”, “나의 경기 영상과 사진을 선생님이 멋지게 편집해주시고 유튜브에 올려 주셔서 정말 좋았다.", "모든 학생들에게 메달을 주시고 메달 뒤쪽에 이번 활동에서 잘한 점과 고쳐야 할 점을 써보며 친구들과 이야기하는 시간이 기억에 남는다.", “홍콩에 온 지 얼마 안 되어 아직 어색한 것이 많았는데 이번 체육활동을 통해 우리 학교와 친구들에게 더 가까워 질 수 있었다.” 등의 반응을 보이며 신체활동의 기쁨을 함께 나누었다. 아울러 홍콩한국국제학교 한국 과정은 앞으로도 다양한 체육 관련 행사를 통하여 신체 활동이 주는 즐겁고 소중한 경험을 계속 이어 나갈 예정이다.
ⓒ위클리홍콩의 모든 콘텐츠(기사 등)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