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홍콩한국문화원(원장 이영호, 이하 문화원)은 8월부터 9월 30일까지 두 달간 2022년 문화원에서 전시할 작가 및 기획자를 공모한다. 문화원 개원 후 처음 진행되는 이번 전시 공모 프로젝트는 잠재력 있는 한국 작가와 기획자를 홍콩에 소개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문화원은 공모전을 바탕으로 2022년 아트바젤 홍콩 기간과 2022년 하반기 홍콩 주요 컨벤션 기간에 맞춰 총 2회의 전시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제1회로 진행되는 전시 공모는 문화원의 연례 프로젝트인 '한국 젊은 작가전(Korean Young Artists Series)'과 더불어 국제시장 진출에 관심이 있는 유망 작가들을 발굴하고 홍콩 아트신(Art Scene)에 소개하는 데 목적이 있다. 홍콩에는 ▲아트바젤홍콩 ▲소더비와 크리스티 등 세계적 경매회사 ▲글로벌 대형 갤러리 등이 위치하고 있어, 홍콩은 뉴욕과 런던에 이어 세계 3위 규모의 미술시장을 형성하고 있다. 홍콩은 아시아 전역의 현대미술 작품들이 집중 거래되기에, 세계로 진출할 수 있는 관문이자, 미술계 종사자들과 네트워크를 확대할 수 있는 중요한 지역이다. 특히 아트바젤 홍콩 기간은 전 세계의 아트 콜렉터 및 예술 관계자들이 한 자리에 모이는, 홍콩에서 가장 주요한 미술 축제의 장이다. 아트바젤 홍콩은 매년 약 7만 5천명의 미술품 콜렉터, 미술 애호가, 기타 관람객들을 유치하였다.
공모에는 ▲개별 작가 ▲작가 그룹 ▲독립 기획자 모두 지원 가능하다. 전시는 그룹전으로 진행될 예정이며 ①기획자가 선정된 경우 선발된 기획안에 따른 단독 전시 ②개별 작가 혹은 작가 단체가 선정된 경우 문화원이 단체전으로 기획할 예정이다. 심사 결과는 한국 및 홍콩 현지 미술계에서 전문성을 가진 한국∙홍콩∙글로벌 심사위원의 공정한 심사를 거쳐 발표될 예정이다. 지원 자격 요건 및 제출 서류, 전시 지원 범위 등 자세한 사항은 문화원 홈페이지 게시판(hk.korean-culture.org/ko/1071/board/682/read/109878)을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궁금한 사항은 문화원 이메일(opencall.kcchk@gmail.com)을 통해 문의 가능하다.
* 자세한 정보 : hk.korean-culture.org
ⓒ 위클리 홍콩(http://www.weeklyhk.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위클리홍콩의 모든 콘텐츠(기사 등)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