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샌프란시스코 베이-그레이터 베이 간 협력적 시너지 기대
  • 위클리홍콩
  • 등록 2021-06-29 15:15:08
기사수정
  • 세계를 연결하는 가교 역할할 것


미국 싱크탱크와 홍콩무역개발국이 공동 연구를 통해 중국의 웨강아오대만구(Greater Bay Area)와 미국의 샌프란시스코 베이(San Francisco Bay Area) 간의 협력적 기회 및 시너지에 대한 보고서를 발표했다. 보고서는 두 지역 간의 잠재력 협력을 평가하는 것 외에도 홍콩이 국제적 플랫폼으로서 어떻게 미국 기업과 웨강아오 대만구를 연결해 비즈니스 기회를 마련할 수 있는지에 대한 홍콩의 역할에 대하여도 살펴보았다. 

 

미국 싱크탱크 베이지역의회경제연구소(Bay Area Council Economic Institute, BACEI)와 홍콩무역개발국(Hong Kong Trade Development Council, HKTDC)가 공동 발표한 보고서 ‘Bay to Bay: China's Greater Bay Area Plan and Its Synergies for US and San Francisco Bay Area Business’는 최초로 미국 싱크탱크가 참여해 중국 웨강아오 대만구에 관한 연구조사를 한 공동 보고서다. 니콜라스 콴(Nicholas Kwan) HKTDC 연구 책임자는 “웨강아오 대만구에 대하여 미국의 시선으로 이들의 견해를 알아보고 싶었다”고 밝히며 공동 연구를 하게 된 연유를 설명했다.

 

웨강아오 대만구의 이름은 샌프란시스코 베이를 본떠 유래된 이름이다. 중국은 샌프란시스코 베이를 모델로 삼아 중국 남부 주강 삼각주를 하나의 통합된 글로벌 혁신 허브로 개발하려고 계획했다. 선전이 웨강아오 대만구에서 샌프란시스코 베이의 실리콘밸리와 유사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홍콩은 웨강아오 대만구에서 샌프란시스코 베이의 샌프란시스코의 역할을 해 국제적 에너지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했다.

 


보고서는 홍콩과 샌프란시스코가 모두 베이 지역으로의 교량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한다. 샌프란시스코는 샌프란시스코 베이와 다른 지역과 연결하는 역할을 하고 홍콩은 마찬가지로 웨강아오 대만구와 해외 국가를 연결하는 가교 역할을 해 매우 유사한 기능적 역할을 할 것으로 평가했다. 션 랜돌프(Sean Randolph) BACEI 선임 책임자는 “샌프란시스코는 아시아와 미국을 연결하는 만남의 장이다. 홍콩은 중국 본토와 해외 다른 국가들을 연결하는 만남의 장이다”고 밝혔다.

 

더 나아가 보고서는 홍콩은 미국과 누리고 있는 오랜 관계를 넘어 협력을 촉진할 수 있는 시너지 효과를 낼 것으로 분석했다. 두 지역 간의 무역, 투자, 정책을 분석하고 기후변화, 청정에너지, 헬스케어, 전기 및 자율주행 자동차, 생명의학, 펜테크 등 다양한 분야에서 서로의 잠재적인 시너지를 펼칠 수 있는 중요한 비즈니스적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션 랜돌프 선임 책임자는 “지난 몇 년 동안 미국과 중국 간의 비즈니스가 점점 더 복잡해졌지만 미국 기업들은 여전히 웨강아오 대만구에서도 많은 비즈니스적 기회를 모색할 수 있다”고 밝혔다.

 

니콜라스 콴 연구 책임자는 “글로벌 도시로서의 홍콩은 웨강아오 대만구에서 법치, 지적재산에 대한 존중, 고도 높은 수준의 금융시스템, 혁신력을 기반으로 독특한 역할을 하고 있다. 이러한 역할이 샌프란시스코 베이 지역과 캘리포니아 기업들에게 홍콩을 통한 파트너십을 통해 대만구에서 기회의 창구를 열어줄 것이다”고 말했다. 

 

샌프란시스코와 홍콩은 독특한 도시 개발 및 성장 역사에서도 역사적 유사성이 있다. 션 랜돌프 선임 책임자는 “두 도시 모두 19세기 중반에 금융 및 무역 중심지로서 세계적인 명성을 얻었다. 홍콩은 중국이 아닌 유럽과 미국 등 서구적 시스템을 모델로 중국과 서구를 연결하는 관문이 되었고 샌프란시스코는 아시아와 미국을 연결을 하는 관문 역할을 했다”며 “특히 홍콩은 서비스와 혁신 연구 부문에서 역동적인 국제적 관문 역할을 하고 있어 샌프란시스코와 유사하다. 상대적으로 개방되고 비즈니스 거래를 위한 법적 시스템이 구축되었으며 웨강아오 대만구 지역으로의 가교 역할을 한다”고 말했다.

 

한편 보고서는 국가보안법 도입이 대만구 지역에서의 홍콩의 역할을 잠재적으로 약화시킬 수 있다고 말했다. 보고서는 “홍콩의 성공은 중국 국가 발전과 밀접하게 얽혀있다. 특히 국가보안법 도입 이후의 횡보가 홍콩의 표현의 자유, 사법적 독립성 약화 가능성 등에 대한 우려를 제기되었으며, 이는 개방된 글로벌 비즈니스 센터로서의 홍콩의 명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홍콩 내 비즈니스 활동에 미칠 영향은 궁극적으로 법이 어떻게 해석되고 집행되는 방식에 달렸다”고 말했다. 그러나 단기적으로 새로운 정치적 환경이 대부분 해외 기업의 운영, 홍콩의 금융 시장 또는 상거래법의 무결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 위클리 홍콩(http://www.weeklyhk.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0
이태원 한방전복백숙
홍콩 미술 여행
본가_2024
홍콩영화 향유기
굽네홍콩_GoobneKK
NRG_TAEKWONDO KOREA
유니월드gif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