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민간의료서비스를 저렴하게 이용 가능.........기존 보험보다 적용범위 넒고, 세금감면 혜택
홍콩 식품위생국(香港食品吸衛生局, Hong Kong Food And Health Bureau) 소피아 찬(Sophina Chan Siu-chee) 장관은 임의건강보험제도(The Voluntary Health Insurance)는 사람들이 100세가 될 때까지 보장한다고 발표했다.
그는 이번 건강보험을 매우 낙관적으로 바라보며 100만 명이 가입할 것으로 내다봤다.
이 보험은 내년에 시행되며 민간 의료 서비스를 저렴한 가격에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 보험에는 기본 보장 보험(Standard Program)과 플렉시 보장 보험(Flexi Plan) 두 가지 종류가 있으며, 외래 진료는 해당되지 않으며 입원치료 경우에만 적용된다.
찬 장관은 보험사들과의 논의를 통하여 보장항목을 최고 6개까지 추가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밖에도 선천적 질환을 앓고 있는 8세 이상 환자의 치료, MRI 영상촬영검사, 암 방사선 그리고 비수술로 이뤄지는 정신과 치료 등이 포함된다.
찬 장관은 이미 200만 명이 건강보험에 가입되어 있어 입원비가 보장되어 있지만, 100만 명의 사람들이 기존의 보험에서 이번 새로운 보험으로 이동 변경하거나 새롭게 가입할 것이라고 자신감을 나타냈다.
기존의 보험약관들과 비교했을 때, 이번 건강보험 브이 에이치 아이 에스(VHIS)의 보험 적용 범위가 더 넓으며, 또한, 보장 혜택이 많은 건강보험은 가입자들의 세금 감면만큼의 우대효과가 있다.
또 홍콩정부는 본인과 부양가족의 보험료를 지불하는 사람들에 대해서 세금 공제를 할 수 있도록 법을 개정할 예정이다. 부양자 수와 상관없이 1인당 일년에 최고 HK$8,000까지 공제받을 수 있다.
이번 건강보험의 기본 보장 보험은 15세에서 80세까지의 사람들이 가입할 수 있다. 24세 미만의 가입자의 보험료는 연간 HK$2,400로, 60세에서 64세의 가입자의 약 HK$10,000와 비교했을 때 매우 저렴하다.
보험 청구 횟수의 한도는 없으나 기본 보장 보험의 경우 일년에 최대 HK$420,000까지 보장받는다.
입원을 할 경우 일일 최대 HK$750까지 보장 가능하며 플렉시 보장 보험의 경우 일일HK$3,500까지 보장받을 수 있다.
수술에 대한 보장금액은 수술의 난이도에 따라 4가지 등급으로 분류된다. 슬개골 교정 수술과 같은 복잡한 수술은 HK$50,000, 중대 수술은 HK$25,000, 백내장 수술과 같은 일반 수술은 HK$12,500, 저난이도 수술은 HK$5,000로 차등화 했다.
MRI같은 영상촬영 검사는 일년에 HK$20,000까지 보장 가능하나 가입자의 남용을 막기 위해 30%에 대하여 공동보험이 적용된다.
비수술적 암 치료는 연간 HK$80,000까지 보장되며 정신과 치료는 연간 HK$30,000까지 보장된다.
다만 고위험군은 다른 일반 가입자들의 비용 부담을 주지 않도록 이번 보험제도에서 제외되었다.
쿽카키(郭家麒,Kwok Ka-ki) 의원은 병원 입원 치료에만 적용되고 외래 진료는 포함되지 않은 것에 대해서 지적했다.
또한 암 표적치료만 해도 연간 HK$100,000의 비용이 드는데 암 치료 보장 금액을 HK$80,000은 현실성이 떨어지며 선천적 질환 치료 보장에 대하여도 8세 미만의 가입자도 보장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 위클리 홍콩(http://www.weeklyhk.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위클리홍콩의 모든 콘텐츠(기사 등)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