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홍콩한인상공회 ‘제1차 한국계 은행 설명회’ 개최
  • 위클리홍콩 기자
  • 등록 2017-04-21 01:20:58
  • 수정 2017-04-21 01:25:32
기사수정
  • 김형일 지점장 “‘기업만 이용하는 은행’ 아닌 ‘소비자 금융도 잘하는’ 일반은행” 강조 홍콩한인상공회는 지난 7일 우리나라 국책은행인 IBK기업은행 담당자들을 초..


김형일 지점장 “‘기업만 이용하는 은행’ 아닌 ‘소비자 금융도 잘하는’ 일반은행” 강조

홍콩한인상공회는 지난 7일 우리나라 국책은행인 IBK기업은행 담당자들을 초청해 ‘제1차 한국계 은행 설명회’를 가졌다.

은행 설명회에는 30여 명의 한인상공회원들은 IBK기업은행 김형일 홍콩지점장과 서현수 차장으로부터 기업은행의 주요 예금업무와 외환, 대출업무 등에 대한 설명을 청취한 뒤 질의응답을 통해 궁금증을 해소했다.

▲ IBK기업은행 김형일 지점장이 은행 소개를 하고 있다.
▲ IBK기업은행 김형일 지점장이 은행 소개를 하고 있다.

 
이 자리에서 김형일 지점장은 “은행 이름 때문에 ‘기업만 이용하는 은행’이라는 인식이 강했었는데, 친근하고 따뜻한 이미지의 송해씨를 모델로 정한 뒤 일반 소비자 금융도 하는 은행이라는 인식이 많이 확산돼 개인 고객이 1200만 명으로 늘었다”면서 “IKB 홍콩지점도 로컬 시중은행들이 하는 입.출금, 외환, 송금, 대출 등 대부분의 업무를 취급하는 ‘일반 은행’이라고 보면 된다”고 강조했다.

IKB기업은행의 주요 예금업무와 금융상품을 설명하고 있는 서현수 차장.
IKB기업은행의 주요 예금업무와 금융상품을 설명하고 있는 서현수 차장.
 
김 지점장의 인사말이 있은 후 대출 및 외환을 담당하는 서현수 차장이 바통을 받아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은행 업무에 대한 설명을 이어갔다. 서현수 차장은 IBK기업은행의 주요 뱅킹업무에는 ▲예금업무(입출금, 송금) ▲외환업무 ▲ 무역금융(신용장 개설, 신용장 통지, 수출환어음 매입/추심, 지급보증 등이 있고, 주요대출상품에는 ▲운전자금 대출 ▲외상매출채권 담보대출 ▲시설자금대출 등이 있다고 설명했다.

 

▲ 행사 취지를 설명하고 있는 윤봉희 회장
▲ 행사 취지를 설명하고 있는 윤봉희 회장
 
‘제1차 한국계 은행 설명회’를 주최한 윤봉희 회장은 “한인상공인과 한국계 은행 간 교류 및 거래를 늘리고, 필요한 금융정보를 나누는 자리를 마련하게 됐다”고 행사 취지를 설명한 후 “상공회는 앞으로도 회원사를 지원하고 홍보해 주는 역할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하며 회원사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했다.

IBK기업은행은 지난 1961년 중소기업의 육성과 자금 지원을 위해 중소기업은행법에 의해 만들어진 국책은행이다. 홍콩에는 1992년에 처음으로 사무소를 개설했고, 1993년에 지점을 개설했다. 2008년에는 예금과 송금 등 모든 은행 업무를 할 수 있는 Full License 취득했다.

기업은행은 중소기업에 대한 지원뿐 아니라 “참! 좋은 은행”이라는 슬로건에 걸맞게 사회공헌활동도 지속하고 있다. 특히 저소득 중소기업 근로자와 전통시장 상인, 홀몸노인, 장애인, 국가유공자 등 광범위한 계층을 지원하고 있다.

<취재 : 로사 권 hongkongrosa@gmail.com>

ⓒ 위클리 홍콩(http://www.weeklyhk.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0
이태원_250109
홍콩 미술 여행
본가_2024
홍콩영화 향유기
굽네홍콩_GoobneKK
NRG_TAEKWONDO KOREA
유니월드gif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